공기 압축기 증설 검토

공기 압축기 증설 검토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다 보면 생산 설비 및 생산 Line 증가, 생산 량 증가,  공기 압축기 효율 저하 등 여러가지 이유로 공기 압축기의 증설을 검토할 때가 있다.

공기 압축기를 증설해야 할 필요성은 사용하고 있는 압축 공기의 압력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이는 압축 공기 사용 유량과 압력이 상호 관계가 있고 그 관계는 보일의 법칙으로 설명된다.(오른쪽 그림 참조)

압축 공기 생산량이 일정할 때 생산 유량보다 사용량이 적으면 압력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고, 그 반대로 생산 유량보다 사용량이 많으면 압력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된다.

결론적으로 압축 공기의 압력이 적정 수준(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장비/설비 마다 최저 보증 압력은 규정되어 있다.)보다 낮을 경우 공기 압축기의 증설이 필요하게 된다.

이 때 얼마정도의 증설이 필요한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보통의 경우 경험에 근거한 또는 비슷한 규모의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압축기 용량을 참고하여 증설 용량을 결정한다.
그러나 경험이나 유사 사업장의 예를 기준으로 증설하게 되면 증설 용량이 적거나 또는 과도한 증설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증설 용량 검토가 필수적이다.

증설 용량을 산출하는데는 복잡한 수식은 필요하지 않으며 보일의 법칙을 응용하여 계산 하면된다.
또 산출된 증설 용량에 여유 율(통상 20%내외), 향후 생산 설비 증설 계획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적정한 유량의 공기 압축기를 선택하면 된다.

공기 압축기의 증설 용량은 아래 Sheet를 사용해서 간단히 계산해 볼 수 있다.
계산을 위해 입력해야 할 값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기 압축기의 정격 유량 총 합, 현재 압축 공기의 유지 압력(최저 값), 마지막으로 증설 이후 목표로 하는 압축 공기 압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