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량 환산 하는 방법

유량 환산 하는 방법

공기 압축기의 유량은 측정하기도 어렵고, 그 Data를 활용하기도 쉽지 않다.
유량 측정이 어려운것은 유량계 선정과 설치, 측정 과정의 번거로움에 기인하기 때문이지만 측정된 Data를 확용하기 쉽지 않다는 것은 유량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위의 종류가 많아서다.

유량의 단위로 사용되는 것을 보면 m^3/min, m^3/sec, m^3/Hr, l/sec, cfm 등이 있는데 이런 단위는 조금만 신경써 계산하면 단위간 상호 변환이 어렵지 않다.

그러나 Nm^3/min, Sm^3/min, Scfm 등과 같이 유량단위 앞에 “N”과 “S”의 접두어가 있다면 쉽게 변환이 안되고, 온도, 습도 및 그에 따른 포화 수증기 압력을 알아야 변환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접두어 “N”과 “S”의 의미가 무엇인지부터 알아 보자.(이 정의는 KS B 0062에 따른다)

기준 상태(Normal Condition) : 온도 0℃, 압력 101.3 kPa, 건조 공기 상태
표준 상태(Standard Condition) : 온도 20℃, 압력 101.3 kPa, 습도 RH65%의 공기 상태

유량 단위 앞에 “N” 또는 “S”가 표시되어 있다면 그 유량 Data는 기준 상태로 표시된 유량 또는 표준 상태로 표시된 유량임을 뜻 한다.

그렇다면 아무런 접두어가 없다면 어떤 상태일까?
아무런 접두어 없이 표시된 유량은 압축기가 공기(대기)를 흡입하여 압축 할 때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 압력, 습도 상태의 공기를 의미 한다.
간혹 유량 단위 앞에 접두어 “A”가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Actual의 머리 글자로 아무런 접두어가 없는것과 동일하게 흡입 공기 상태를 의미 한다.

그렇다면 왜 공기의 상태에 따라 서로 구분하여 유량을 표시 할까?

유량은 단위 시간동안 압축기가 송출한 공기의 양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상태(온도, 압력, 습도)에 따라 동일한 압축기 일지라도 서로 다른 유량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흡입 공기의 조건을 정의 하지 않으면 정확한 유량의 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Actual 유량을 기준 상태 공길량으로 변환하려면 어떻게 할까?

아래 변환 Sheet를 이용하여 환산 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