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QnA

HANSHIN COMPRESSOR TECHNOLOGY

Re:피스톤 압축기의 관리 방법

작성자
Dowon Kim
작성일
2019-01-22 12:44
조회
160
왕복형(피스톤 형) 압축기를 사용하시고, 그 관리 방법에 대해서 문의 하셨는데,
사실 왕복형 압축기는 보통의 경우 "관리"라는 별도의 업무 절차 없이 사용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압축기 관리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걸 보면 설비 보전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너무 포괄적인 질문이기에 답변을 드리기가 쉽지 않아 저도 포괄적인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압축기 관리 방법을 "사람의 건강 관리"에 비유하여 말씀 드리면 쉽게 이해 되실 것 같습니다.

먼저 "관리"라 함은 어떤 것의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부합하는지, 만일 부합하지 않다면 부합되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 그리고 이미 설정된 기준이 합리적인지, 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도 우리 인간의 생리 활동을 나타내는 지표(혈압, 체중, 혈액 검사 결과 등)가 정상 범위에 있는 파악하고, 만일 벗어 났다면 어떻게 해야 정상 범위로 되돌릴 수 있는지, 불 가능하다면 어떤 약을 써야 하는지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 압축기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기 압축기의 경우도 몇 가지 관리 지표가 있습니다. 공기 압력, 전압, 전류, 온도, 유량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관리 기준이 어떤 것인지는 일반 사용자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이 평소와 다른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피는 것입니다.
사람의 건강 관리도 평소와 다른 내 모습을 살피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과 같이 공기 압축기도 평소의 운전 상태를 세심히 점검하고 평소와 다른 것이 무엇이 있는지 살피는 것이 공기 압축기 관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포괄적인 공기 압축기 관리 방법 입니다. 그러나 너무 뜬 구름 잡는 답변인 것 같아서 몇 가지 중요한 관리 포인트를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공기 압축기 운전 소음을 듣고 비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리의 크고 작음이 아니라 뭔가 불규칙하고, 부 자연스러운 소리, 영어로 표현하면 Abnormal Sound를 말 합니다. 그것이 어떤 건지는 사실 글로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여겨 집니다. 중요한 것은 소리의 크고 작음은 판단 근거가 아닙니다.

두 번째, 적절한 양의 윤활유가 있는가? 그리고 최소 1년에 한번 윤활유를 교체 하는가?(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하는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설명이 필요 없죠)

세 번째, 에어 필터가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는가? 이 역시 자동차와 같습니다. 에어 필터는 우리가 숨 쉴 때 미세먼지를 마시지 않기 위해 쓰는 황사 마스크와 같습니다.
사람은 황사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신체 구조상 대부분 걸러지지만(물론 미세먼지는 예외겠지만요) 압축기는 필터가 제 성능을 다하지 못하면 망가지기 쉽습니다.

네 번째, 온도, 이상하게 온도가 평소보다 높으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압축기 헤드 부분은 평소에도 250도가 넘는 곳이 있으니까 이 부분은 제외 합니다.

다섯 번째, 오일 주유구로 연기가 많이 피어 오른다거나 주유구가 날아가 없는 경우, 또는 윤활유가 뿜어져 나오는 경우 등은 전문가에게 점검 의뢰 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평소보다 가동 시간이 길어 졌는지 비교해 보기. 공기 압축기는 부하 운전, 무 부하 운전이 있습니다. 소리를 들어봐도 열심히 압축하고 있는지, 아니면 압축하지 않고 그냥 돌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보다 열심히 압축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 "볼 수 있다"라고 하냐면 압축 공기 사용량이 늘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고, 공기 압축기 부품이 문제 일수도 있고, 어디선가 공기가 새는 것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말씀 드린 6가지 정도만 평소에 관심을 갖고 살펴 보시면 특별한 문제는 사전에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압축기나 부품의 돌발적 고장은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치 아무리 건강 관리를 잘 해도 갑자기 찾아 오는 건강 이상을 발견하기 힘든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공기 압축기 전문가와 친해지는 것입니다. 이 역시 담당 주치의와 가깝게 지내면서 자주 찾아 건강 진단을 받는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