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QnA

HANSHIN COMPRESSOR TECHNOLOGY

Re:공기압축기 인버터 가능여부.

작성자
김도원
작성일
2019-03-07 15:02
조회
223
보충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정 속도 운전(일반 공기 압축기)의 경우 회전수가 고정되어 있고, 그에 맞게 정해진 공기량을 생산 합니다.
이때 부하 율이 50%라고 가정하면 실제 사용자 측에서 소비하는 공기량은 압축기가 생산하는 공기량의 절반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변 속도 운전(인버터 압축기)이라면 고정 속도 압축기의 회전수 보다 적은 회전 수의(고정 속도의 1/2) 운전 되어도 사용자 측에서 필요로 하는 공기량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 측의 압축 공기 사용량이 급격하게 변동이 된다면 그에 맞게 모터의 가속, 감속이 반복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감속되어야 전력 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인버터의 채용은 큰 의미가 없어 집니다.

첨부해 주신 압축기 운전 패턴을 보이는 경우는 2가지로 분석될 수 있는데
첫 번째 압력 용기가 적은 경우 입니다.
이 경우 압력 용기에 압축 공기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 짧고, 또 비워지는 시간도 짧아 집니다. 즉, 채워지고, 비워지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부하/무 부하 운전이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것 입니다. 이 경우라면 인버터를 사용해서 전력 절감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 사용자 측에서 압축 공기 사용량 변화가 큰 경우 입니다. 예를 들면 대 구경 실린더, 또는 소 구경의 많은 실린더가 동 주기로 작동되는 경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압축기의 부하 패턴이 압축 공기 사용 주기에 따라 변동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Air Tank를 키우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이건 실 공기 사용량을 알아야 적정 용량을 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이 경우라면 인버터 사용으로 전력 절감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용량의 Air Tank를 사용한다면 인버터를 이용해서 전력 절감을 꾀할 수 있지만, 필요한 Data를 고려하여 계산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전체 0